HOME    |     서비스 및 제품   >   닥터프로아 기술원리


콘크리트 중성화로 인한 손상

콘크리트의 미세공간으로 침투한 이산화탄소와 물은 반응 (H2CO3 <-> H+ + HCO3-) 하여 H(산성) 이온을 형성하게 되고 이는 알칼리성인 콘크리트를 중성화 시키면서 콘크리트의 열화 (손상) 및 노후화가 진행 됩니다.

알칼리 골재화 반응에 의한 손상

콘크리트의 미세공간에 물이 침투하면 시멘트의 수화 반응이 일어나고, 이때 유리되는 수산화 알칼리가 실리카 등 콘크리트 내의 골재와 반응하여 궁극적으로 콘크리트 조직이 팽창하고 균열을 일으킴으로 콘크리트의 붕괴로 이어지는 현상입니다.

염소와 산소에 의한 콘크리트 손상

콘크리트 타설과 양생기간이 경과 한 후 콘크리트 내부의 미세한 공간으로 공기, 산소, 염소 등이 침투한다. 특히, 산소와 수분은 콘크리트와 일체를 이루고 있는 철근이 부식하여 산화철 (Fe22O3) 이 생성 되게 하고 따라서 부피가 팽창하여 콘크리트의 조직이 파괴되기 시작합니다.

동결용해에 의한 손상

겨울철에 콘크리트 조직의 미세 공간으로 물이 스며들어 동결 (팽창) 용해 (수축) 가 반복 되면 내부의 틈새가 커지게 되고 결국 균열하게 된다. 이 결과 콘크리트의 균열, 석재류의 균열, 동괴, 표면이나 모서리의 박리 혹은 결손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.

닥터크리트의 콘크리트 보호 원리


친수성 무기재료로 제조된 닥터크리트는 콘크리트의 미세한 공극으로 스며들어 시멘트, 모래, 무기질, 알루미늄, 규산염 사이에 화학반응을 일으켜 서로 결합하게 한다. 이렇게 반응한 콘크리트는 전체가 한 덩어리로 결합하게 되며, 또한 이 과정에서 표면강도가 증대되고 콘크리트의 미세 공극이 밀봉되어 외부 물질의 침투가 원천적으로 차단된다.